yuna's lifelog


2020-05-19 10:35
'반려고양이 급사의 원인, 비대성 심근병증'
'고양이 심근비대증/고양이 심장병 미오 치료기'

지지 때문에 고양이 심비대 증상에 대해 찾아봤는데, 특별한 원인은 없고 유전일 수도 있다고. 심장 근육이 비대해져서 심실이 작아지고 혈액을 제대로 펌프질해주지 못해서 호흡곤란, 청색증, 뒷다리에 힘이 없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특별한 치료법도 없고 그냥 약이나 주사로 대증 치료를 해서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을 예방하고(돌연사 가능성 높음) 수명을 연장하는 듯.

'평생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한다'는 말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 지난 십육년간 고양이들의 똥오줌 치우는 게 귀찮다고 생각해본 적이 한번도 없다. 내 고양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기만 하다면 나는 무슨 일이든 언제까지든 '꾸준히' 할 수 있었고 지금도 할 수 있다. 그런데 그게 고양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게 하는 게 아니라 그저 스트레스를 주고 수명을 좀더 연장하는 것 뿐이라면...?
자신이 없다.
#kitten_zizi #고양이심비대 #고양이비대성심근병증

2020-05-23 12:00 고양이 심비대(HCM. Hypertrophic Cardiomyopathy. 비대성심근병증)에 관해 증상부터 진단, 치료까지 가장 포괄적인 내용을 다룬 기사.
일단 잠잘 때 호흡 수 재보니 지지는 16회 ~ 20회(내가 손을 얹으니 그릉그릉하느라고 호흡 수가 늘었다;;), 루시는 21회 정도다.
#고양이HCM #고양이비대성심근병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