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야후, Comcast, MS - AOL과의 제휴를 놓고 경쟁하다
일.work
2005. 10. 26. 00:01
AOL과의 컨텐트 사업 분야 제휴를 놓고 구글, 야후, Comcast, 마이크로소프트가 경쟁하고 있다. 왜 이 회사들이 AOL에 눈독을 들이는지에 관해 Washington Post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원문보기 ▶
America Online
2천만의 유선전화 모뎀 기반 인터넷 회선 가입자를 보유, 매년 10억 달러의 현금 수익 중 회선 가입비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매년 그 수가 감소중. AOL 광고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은 구글로 부터 나옴
- 최대 강점 : IM 사용자를 포함해 웹사이트 회원 1억1,200만명
- 최대의 몰락 원인 : 유료 유선전화 모뎀 기반 가입자가 매년 2백만명씩 빠져나가고 있음
- 필요로 하는 것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광고 시장을 점유할 필요성
TimeWarner
세계 최대의 미디어 회사인 타임워너. 그러나 HBO, People 매거진, Warner Bros. 스튜디오, CNN, TBS, Time Warner 케이블 등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1년 AOL과의 1120억달러짜리 합병 이후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음.
- 보유하고 있는 것 : 방대한 미디어 자산
- 필요로 하는 것 : 높은 주가로 투자자들을 만족시켜야 함
- AOL에 대한 시각 : 적당한 파트너에게 주식의 일부를 몇십억 달러 정도에 매각할 용의가 있음
구글
구글은 최고의 인터넷 검색 엔진이며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가장 크고 빨리 성장중. 2004년 8월 주당 85달러에 주식공개 이후 회사의 급성장과 함께 주당 335달러까지 치솟음.
- 강점 : 검색의 왕. 게다가 그것을 수익화하는 능력
- 약점 : IM 네트워크나 서비스의 부재
- 입지 : 최첨단을 걸으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구글의 서비스는 사용자들 가운데서 가장 인기있는 웹사이트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음
- 관련사/소유 주식 : AOL의 기본 검색 엔진은 구글이며, 구글은 단일 소스로서는 최대의 광고 수익을 AOL로부터 취하고 있음
- 왜 구글은 AOL에 눈독을 들이는가 : AOL은 구글의 검색엔진을 대중에게 소개했으며, AOL은 구글의 성장과 확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파트너임
마이크로소프트
- 강점 : 윈도우즈에 이메일 관리에서 미디어 재생기까지 자사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번들로 제공 가능. 400억 달러의 현금 자산 보유로 풍부한 자금 동원력
- 약점 : 보안상의 취약점 등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으며 게임, 검색, 기업용 소프트웨어 등의 분야에서 고전 중
- 관련사/소유 주식 : Time Warner와 working relationship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사였던 선마이크로시스템즈, 리얼네트웍스와 제휴를 맺음
- 왜 마이크로소프트는 AOL에 눈독을 들이는가 : AOL 사용자들의 강력한 커뮤니티와 IM과 같은 서비스들을 자사의 진영에 끌어들임으로써 야후나 타 기업을 앞설 수 있는 기회
야후
많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야후는 뉴스, 이메일, 쇼핑, 검색, 블로그, 디지털 음악, 그리고 IM으로 가는 첫번째 길목이라 할 수 있음.
- 강점 : 방문자 수와 실제 이메일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음. 스포츠 리그에서 야후 뮤직까지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1140만 사용자를 보유
- 약점 : 구글에 비해, 높은 사용율을 수익으로 효고적으로 전환시키지 못함
- 입지 :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선구자. 현재 비즈니스 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음
- 관련사/소유 주식 : 내년 초 야후의 IM 네트워크를 MSN에 개방하기로 함. 대규모 지방 전화 회사들과 marketing relationship 보유
- 야후는 왜 AOL에 눈독을 들이는가 : AOL은 야후를 뒤따라 무료 웹사이트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있고, 야후는 아마도 그런 경쟁관계를 사전에 제어하는데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듯
Comcast
미국 최대의 케이블 회사로, 2100만 TV 가입자와 770만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를 보유.
- 강점 : Comcast는 35개 주에 걸쳐 가정마다 비디오, 음성, 인터넷 접속을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 보유
- 입지 : Internet provider로 성장중이며 영토 확장을 노리고 있음
- 관련사/소유 주식 : 디즈니, MGM, 소니, National Football League 등 일류 컨텐트 제공자들과의 방대한 relationship
- Comast 왜 O에눈독을 들이는가 : AOL의익숙하면서도 사용자 친화적인 포털 컨텐트를 제공함으로써 comcast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고객 접점을 늘릴 수 있으며, AOL의 유선전화 모뎀 기반 인터넷 사용자들을 comcast의 초고속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음
이미지는 여기서 가져옴. 클릭하면 확대됨.
* 이 글은 회사 웹로그에 올렸던 글임
'일.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당함에 관하여 (2) | 2006.01.04 |
---|---|
마무리 (3) | 2005.12.09 |
폭주 (5) | 2005.12.01 |
Stay Upwind (4) | 2005.11.11 |
구글 개인화 페이지를 보면서 (3) | 2005.10.25 |
4세대 아이팟 (3) | 2005.10.19 |
갖고싶다 아이보 (2) | 2005.10.18 |
사용자가 빨리 가게 하는 게 목표예요 (3) | 2005.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