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na's lifelog


2022-03-01 09:02 벌써 2년 전.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고 살아가고 있다.
오늘 새벽에 잠에서 깼을 때, 어제 잠들기 전에 본 난소암 증상이 머리 속에 맴돌면서 다시 잠이 들 수 없었다. 이번 일이 끝나고가 아니라 지금 당장 수술 일정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이 부글부글. 찾아보니 지난번 산부인과 검진은 10월 초였고 다음 검진은 5월 초. 지난번 정기 검진을 위해 아산병원 산부인과를 찾았을 때 두시간이 넘게 기다려 진료를 보면서 하복부 불편감과 고관절 통증(어제 본 자료에 나온 난소암의 증상)을 얘기했는데, 의사는 “그런 것은 산부인과랑 상관이 없다”고 했고, 진료실 앞에서 다음 일정을 잡아주던 간호사는 “고관절 통증은 정형외과를 가보라”고 했다. 수술은 같은 병원에서 하겠지만 다른 의사를 찾아봐야 할 듯.

이 글에 따르면 :
1. 난소암예방을 위해서는 40~45세 사이에 예방적 난소절제술을 권고
2. 이미 폐경된 사람들은 수술 후 신체변화가 없지만 폐경 전이라면 난소·난관절제술 후 약 1주부터 폐경증상이 발생. 유방암 환자이거나 재발 위험이 높을 경우 호르몬치료 어려움. 항우울제와 골다공증예방약 써야 함
3. 복강경 수술이고 하루 입원하면 되고 일상 생활에 문제가 없다고. 통증은 하루 정도 지나면 낮아짐
#중년일기 #BRCA2 #예방적난소절제술 #oophorectomy

글을 올리고 난 후 #oophorectomy 태그를 눌렀다가 #palb2 라는 유전자 변이나 #pcos 증후군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물론 나보다 훨씬 안좋은 상황인 사람들도 많고, 다들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단 수술 일정 잡고, 상담할 때 자궁 절제도 같이 할지(2cm 정도의 자궁 근종과 세포 변형도 있는 상태. 자궁 근종은 흔한 증상이긴 하다.) 물아봐야 하고, 난소절제하면서 조직검사를 부탁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아산병원 산부인과에서 부인암을 전문으로 하는 선생님들을 한분한분 살펴보는 중.
난소암의 특성과, 난소암 수술과 치료에 대한 새로운 시도들에 대한 소개. 김대연 선생님.
의사 소개. 박정열 선생님.

2022-03-01 18:40 에너지가 회복되지 않는 나날
#nikeplus

2022-03-01 20:15

2022-03-01 20:34 ‘되도록이면 누군가를 착취하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자.’
미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