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na's lifelog


2020-05-12 10:52 방울이 버디 지지 데리고 동네 동물병원에 검진하러 왔다. 방울이는 늘 그렇듯 캐리어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계속 울고 버디와 지지는 조용하다. 버디는 아마도 중성화 수술 이후 처음 병원 방문인 듯. 노땡이 특별히 아픈 곳이 없으면 병원에 데려가서 스트레스 주지 말자고 해서 그동안은 정기검진을 하지 않았는데, 말을 못하는 동물이 특별히 아픈 곳이 없는지 우리가 알 수 있었을까. 이젠 일년마다 기본 검진을 하려고 한다. 하긴 노령묘의 경우 그렇게 철저히 검진과 관리를 해도 갑자기 일주일 만에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키키가 그렇게 갑자기 가서 신장 쪽이 제일 걱정이 된다. 기본 혈액 검사와 신장 쪽 심화 검사를 할까 했는데 upc랑 소변검사는 주사로 소변을 뽑아야 한다고 해서 오늘은 혈액 검사와 sdma만 하고 수치가 안좋을 때 다시 다른 검사를 하기로.

그리고 생식에는 세균이 번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노령묘에게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단다. 안그래도 소변검사지에서 백혈구 수치가 다들 높게 나와서... 주식캔과 생식을 섞어서 줘야 하나 고민이 된다.
#kitten_belle #kitten_birdie #kitten_zizi

혈액 검사 결과는 이번주 내로 알려준다고 하고 청진할 때 지지 심장에서 좋지 않은 소리가 난다고. 안그래도 가끔 이상하게 기침을 하고 토해서 지난번에도 왔었는데 그때는 다른 선생님이 보고 알러지성 호흡기 질환일 수 있다고 했다. 그게 심장 질환 때문이었나.

세마리 검사하는 데 한시간 반이 걸렸다. 지지는 발광하다가 오른쪽 발톱이 하나 빠져서 피가 났다ㅜㅜ. 집에 데려다 놓고 밥 먹이고 이제 일하러. 땅속으로 쭈그러들 것 같이 피곤하다.

 

 

2020-05-16 11:43 화요일에 동네 동물병원에서 했던 방울이, 버디, 지지 검진 결과를 어제 들었다. 신장의 손상 정도를 알려준다는 sdma(0~14가 정상) / 크레아티닌(0.8~1.8이 정상) 수치가
- 방울이는 15(▲) / 1.75
- 버디는 13 / 1.69
- 지지는 7 / 1.3
으로 나왔다. 방울이와 버디의 SDMA 수치가 높고 크레아티닌 수치는 간신히 정상 범위이다. 가장 어린 지지는 괜찮다.

SDMA 검사지의 설명을 보니 SDMA 수치는 다른 신장 수치보다 17개월 정도 먼저 신장의 손상 정도를 알려준다고 하고, 크레아티닌처럼 근육량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근육량이 많은 경우 높아짐) 더 정확하다고. 아래 검사 결과지의 글을 약간 번역해봤다.

"SDMA 수치가 높은데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일 경우 신장 관련 질병이 진행 중일 수 있으므로 요비중, 단백뇨, 기타 신장 질병이 있는지 심화된 검사를 해야 한다. SDMA가 15-19이고 기타 신장 질환의 징후가 있다면 조치가 필요하다. SDMA가 15-19이고 다른 징후가 없는 경우 2-4주 후에 다시 체크한다. SDMA가 20이 넘거나 15-19가 계속 나오면 신장 질환의 징후와 관계 없이 조치를 취해야 한다. SDMA가 정상 범위이고 크레아티닌이 증가한 경우는 드물다. ... (이 경우는 아니므로 생략) .. SDMA와 크레아티닌이 둘다 높다면 조치가 필요하다. 요비중, 단백뇨, 기타 신장 질환 검사를 해야 한다."

민트동물병원 원장님께도 결과를 보내드리고 여쭤봤는데, 일단 방울이와 버디는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고 키키가 먹던(얼마 먹지도 못했다ㅜㅜ) 신장에 좋다는 프로바이오틱스 '아조딜'을 먹여보라고 하셨다. 그리고 신장 초음파로 신우쪽 확장이 있거나 신피질 쪽 등 신장의 구조적인 변화가 있는지 봐야한다고. 키키가 한쪽 신장이 퇴화되어 있었어서 방울이도 걱정이 된다.

지지는 심장 소리가 비정상이고 켁켁거리는 기침 후에 구역질을 한 적이 몇번 있는 것으로 봐서 심근비대나 역류 소견이 있을 것 같으니 심장 초음파를 해야 한다고. 그리고 동네 동물병원에서 루시와 방울이는 적어도 3개월에 한번, 버디와 지지는 6개월에 한번은 정기 검진을 해야 한다고 하셨으니...

- 일단 지지 심장 초음파를 알아봐야 하고
- 6월에는 루시 정기 검진 + 췌장과 신장 쪽 검사
- 방울이, 버디는 3개월 동안 신장 사료와 아조딜을 먹여보고 8월에 정기 검진 + SDMA 재검사. 아니다 방울이는 한달 후 재검사해야할 듯.
-> 나아지지 않았다면 신장 초음파와 기타 검사들을 해보려고 한다.
그 다음 일은 그때 가서 생각하자.
#kitten_belle #kitten_birdie #kitten_zizi
#고양이신장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