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na's lifelog


2020-01-18 09:36 두달 만에 실상사 가는 길. 어제까지 보냈어야 할 일도 다 못했고 오늘 공부할 책도 안읽었지만... 간다. 지난달 #불한당 공부 녹음본을 들으며.
* 책은 딱히 기차 안에서 읽으려던 건 아니고 가방 걸이에 가방을 걸려는데 너무 무거워서 가방끈 떨어질까봐 꺼냈음🌚.

도법스님 드릴 다크쵸콜릿ㅋㅋㅋㅋ

소풍가나요;; (이 팝콘 안좋은 건 진짜 다 들었음)

서울과 남원은 2도 밖에 차이 안나는데도 기차에서 내리자마자 봄 같은 느낌.
두달 전의 고양이는 어디 갔을까? 추위를 잘 견디고 있을까?

2020-01-18 23:59 불한당 모임에서 이 구절을 읽다가
“고통을 견디는 것이 상대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나요?”
라고 했더니 도법스님이 대답하셨다.
“당연하지. 저항하지 않고 맞고 있을 때 상대가 계속 때릴 수 있을까? 못 때려.”

적을 ‘개심’시키는 힘.
‘상대방의 희생 아래 한 쪽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악이 사라짐으로써 양측 모두가 새로운 조화 속에서 화해하게 되는 것’.
이게 간디의 ‘사티아그라하(Satyagraha)’, Satya(진실, 사랑)+agraha(확고함)이다.
난 ‘사티아그라하’가 ‘비폭력 저항’인 줄 알았는데 그 안에 ‘진리’가 들어있었고, 간디의 ‘진리’는 ‘사랑’이었다는 걸, 오늘 처음 알았네.

오늘의 #실상사 #불한당 공부.
준비 하나도 안해간 주제에 간디 사상의 핵심을 정리한 느낌적인 느낌이;
#느낌일뿐이겠지🌝

* 두번째 그림 '간디의 사티아그라하'는 '간디 평전'(제프리 애쉬 저)과 '간디, 비폭력 저항 운동'(간디 저)을 읽고 제가 정리한 것이라 도법스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books #간디평전 #제프리애쉬 #간디_비폭력저항운동

2020-01-19 08:26 겨울 실상사

2020-01-19 14:18 실상사. 무심하게 예쁜 것들.

 2020-01-19 18:42 문숙님의 유튜브 채널을 알게 됐다. 덕분에 십년 전 ‘마지막 한 해’를 읽었을 때를 돌아보았네. 아름다운 나날들이었다.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