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na's lifelog


  • 2019-01-21 15:58 그림책의 시점, 장면의 연속성, 글과 그림의 관계, 시간 표현 방식을 일본의 후쿠인칸쇼텐 사의 그림책 시리즈 ‘어린이의 벗’(1956-1996)을 예로 들어가며 보여준다. 내용은 스콧 맥클라우드의 책 ‘만화의 이해’의 3장 완결성 연상, 4장 시간의 표현, 6장 보여주기와 말하기, 그리고 ‘만화의 창작’의 ‘프레임의 선택’과 비슷하다.

    일본에서 2002년에 출간되었고 한국에서 2008년에 번역본이 나온 책인데 (저자도 고백했듯) 정리가 약간 덜 돼 보이긴 함.
    ————————
    발췌:

    1장 그림책의 표현 기법이란
    예를 들면 어린이의 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메뉴로 먹을거리와 놀이, 동물이 있다. 어린이가 좋아하는 이야기 기본 조건은 바로 이 세 종류이다.
    - p.22

    2장 시점론
    그 밖에도 이야기 내부에 장치되어 있는 시간, 화자의 존재, 시점의 설정 등 그림책에는 여러 종류의 장치가 숨어 있다.
    - p.24

    시점 대상, 시점 인물, 시점 위치, 강조(시점 인물 쪽에서 바라본 풍경)
    - p.35

    1인칭 시점, 3인칭 시점, 병행 시점, 동일화 시점, 글에 따르는 동일화 장치, 회귀 시점, 추적 시점 등이 있다.

    3장 연속시점론
    병행 시점 : 시점이 대상과 함께 흘러가는 것 ... 서양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시점. 일본 에마키의 고유한 시점이라고도 한다.
    - p.52

    추적 시점
    처음에는 시점에 주인공의 진행 방향과 나란히 이동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뒤로 물러난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주인공을 멀리서 배웅하는 위치에 선다.
    - p.61 ‘이슬이의 첫 심부름’

    4장. 장면은 왜 이어져 보이는가?
    앞표지와 뒤표지의 관계, 그림과 그림의 연속성 - 비슷한 사물, 색채, 사건, 정서의 대응

    이런 인물의 동작, 그중에서도 얼굴이나 몸의 방향은 그림책 전체의 흐름과 깊은 연관이 있다. 인물의 얼굴이나 몸의 방향은 그림책을 넘기는 방향과 대부분 일치한다. 하지만 어떤 효과를 노리고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일도 종종 있다. ... 이야기의 갑작스런 변화나 심경의 변화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이런 기법이 많이 사용된다.
    - p.73

    찰즈 키핑의 ‘창 너머’. 시공주니어 2000.

    5장 글의 중요한 역할 - 연속성과 화자
    대화는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렵다.
    글은 심리를 표현하는 데 더 경제적이다.
    글은 그림을 이어준다. 글과 그림의 일치 혹은 불일치.
    ...

    Virginia Lee Burton ‘작은 집 이야기’, Wanda Gag ‘백만 마리 고양이’ : 상기시키는 힘 = 받아들이기 =소상작용. 장면이 모이면서 두터운 연속성을 만들어 나간다.
    - p.78

    Gabrielle Vincent ‘떠돌이 개’, Lynd Ward ‘은빛 조랑말(The Silver Pony)’ : 그림만으로도 정감 넘치는 세계와 서사가 풍부한 상황을 그려낸다.
    - p.79

    주된 소비자인 어린아이는 더욱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각 장면에 숨은 의미를 구석구석까지 확인 하면서 이야기를 읽어낸다. ... 그려진 대상을 글로 이해하거나 또는 글로 표현한 부분을 그림으로 확인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사물이나 상황이 더 선명하게 이미지화된더. ... 비가 우산에 떨어지는 또로롱 소리, 고무장화가 빗물을 밟는 참방 참방 소리. 이런 청각적 표현(의성어)은 시각화할 수 없는 이미지로, 독자의 마음을 강하게 울린다.
    - p.79-90

    그림책과 화자
    이야기에서 글은 가공의 ‘화자’를 창조한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화자는 이야기 전개의 진행자이다. 동시에 이야기 내부의 사건이나 인물을 평가하기도 한다. ... 어쨌든 화자는 작가의 인간관이나 세계관을 반영하면서 독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 p.91

    6장 그림책 속의 시간
    물리적 시간, 심리적 시간, 이야기 시간
    같은 화면 속 다른 시간

    ——————-
    보고 싶은 그림책
    - 누구나 눈다. 한림출판 2000
    - 아기고양이의 첫 나들이. 북뱅크 2007
    - 창 너머. 시공주니어 2000
    - 내 원피스. 고구마샤 1969
    - 산 속 기관차. 후쿠인칸쇼텐 1958
    - 구리와 구라의 빵 만들기. 한림출판 2001
    - 이슬이의 첫 심부름. 한림출판 1991
    - 꼬마 검둥이 삼보. 계람닷컴 2001, 중앙츌판 1994
    - 아저씨 우산. 사노 요코! 비룡소 2002
    - 아기 오는 날. 프로메테우스 2003

    #books #다케우치오사무 #그림책은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