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na's lifelog


  • 2018-01-30 21:11 넷플릭스에서 본 '반란의 계곡(Valley Uprising)'​.
    1950년대 이래 요세마이트 암벽에서 자라난(?) 미국 등반가들의 역사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70년대 상반된 클라이밍 철학을 가졌던 워렌 하딩(Warren Harding)과 로열 로빈스(Royal Robbins)의 경쟁부터,
    'Stonemasters'의 짐 브리드웰(Jim Bridwell)이 시작한 프리 클라이밍(여기서 유명한 '대마초 비행기' 추락 사건이 나옴. 아 진짜 엄청 웃었닼ㅋㅋㅋ),
    최초로 프리 솔로 등반을 해 유명인이 된 존 바커(John Bachar)와 '스포츠 클라이밍'의 시작,
    1993년 최초로 ‘The Nose’의 프리 클라이밍에 성공한 여인 린 힐(Lynn Hill),
    이후 90년대의 딘 포터, 알렉스 호놀드 등등 엄청 유명한 클라이머들이 등장한다. 그리고 ‘총고 척’ㅋㅋㅋㅋ. 여기서도 엄청 웃었다.

    클라이밍에 관심있는 사람은 꼭 봐야 할 다큐멘터리. 관심 없어도 강추. 편집을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했다.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면서 운동이 막 하고 싶어진다.
    '저렇게 (망나니처럼...?) 살고 싶다'는 생각은 덤;

    2014년 만들어진 영화인데 딘 포터는 1년 후 베이스 점프 사고로 죽었고, 로열 로빈스도 (아마도 늙어서) 죽었다.
    #movies #climbing​

  • 2018-08-10 12:11 알렉스 호놀드의 ‘엘 캡틴’ 프리 솔로 클라이밍을 담은 다큐멘터리 'Free Solo'가 가을에 나온다고.
    목소리도 좋다;;
    #movies #FreeSolo
    알렉스 호놀드는 올해 초 올렸던 2014년작 'Valley Uprising'이라는 다큐멘터리에도 (꼬마로) 나왔었다. 그때만 해도 살아있던 짐 브리드웰은 보름 후인 2018년 2월 16일 73세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