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na's lifelog


  • 2018-08-15 11:18 도법스님의 일생을 그린 책. 지난번 김왕근님이 쓰신 '길과 꽃'(2017년)이 어른용 책이라면 이 책은 '우리 인물 이야기 30' 시리즈의 하나로 기획된 어린이용 책으로, 2015년에 나왔다. 어린이용 책 답게 중간중간 그림들이 많이 들어있는데, 도법스님 그림이 스님과 꼭 닮았다.

    도법스님의 어린시절과 출가, 선우도량, 실상사 귀농학교 설립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2004년부터 5년 동안 3만리를 걸으셨던 생명 평화 탁발 순례 이야기가 이어진다. 한국사의 어둡고 아픈 곳을 스님은 한번도 외면하지 않으셨다.
    ............

    "아픔과 고통이 있는 곳에서 종교가 떠나서는 안됩니다. 고통이 있는 곳에 종교가 쓸모가 없다면 종교의 존재 이유가 없습니다."

    '정말이지 싸워야 할 땐 싸워야 하는 것 아닐까. 그런데 도법의 생각은 흔들림 없이 더 나아가 있었어.
    "서로 갈등하는 양편의 싸움을 단지 그치게 하는 것만으로는 안 돼. 더 나아가 실제로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 사는 길을 만들어 내야 해."
    정말 투쟁을 하거나 반대를 해서 뜻을 이룰 수 있다면 도법은 그렇게 했을 거야. 그런데 경험으로 볼 때 싸움으로는 문제가 풀리지 않았어. 또 다른 싸움으로 바뀌어 갈 뿐.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은 말했지. '원한은 원한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오직 인내와 관용으로써만 해결된다. 이것은 영원한 진리니라.'라고.'

    #books #생명평화의스님도법 #도법스님
    ............

    명상모임의 현주님이 박사님께 증여(?)하신 책을 중간에 잠깐 빌려왔는데 조카들에게도 보여주고 싶네.

    알라딘 책 페이지

  • 2018-08-06 너무 귕영웡. 익진이, 아니 #도법스님 .
    책 ‘생명평화의 스님 도법 - 대화합시다 함께 삽시다.’
    #books #대화합시다함께삽시다​

  • 2018-08-06 삶 자체가 가르침인 분.
    지하철에서 눈물 찔끔.
    #도법스님
    #books #생명평화의스님도법​

  • 2018-08-06 20:46 도법스님 책 보다가 ‘1999년에 대통령이 도대체 누구였어!’라며 구글링하는데 이런 기능이. (영어로 하면 미국 대통령이 나옴.)